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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Tag 사용법 및 이해
솔루웹 (soluweb@naver.com) / 2016-06-05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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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Tag 사용법 및 이해 

1) Meta tag란 무엇인가

Meta tag는 웹 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별한 HTML 태그입니다.
일반적인 HTML 태그들과는 달리, 메타 태그는 웹 페이지의 표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데, 누가 그 페이지를 만들었으며,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 그 페이지는 무엇에 관한 것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그 페이지의 내용을 함축적인 키워드로 표시합니다.
많은 검색엔진들이 index를 만들 때, 이 정보를 이용하게 됩니다.
메타태그는 반드시 <head>~</ head> 안에 위치해야 하며 닫는 태그가 없으므로 XHTML에서 작성될 경우 자체 내에서 /를 써서 닫아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며 각 meta tag는 속성과 값 및 속성과 내용의 짝으로 명시됩니다.
“<meta 속성="값" content="내용" />” name 속성은 값을 content 속성은 내용 값을 지정합니다.




2) Meta tag의 name 속성
속성값 name은 content를 동반하여 키워드를 알려주거나 페이지 저작자 등의 속성을 알려주는 데 사용합니다.
name의 값에는 keywords, subject, description등이 있습니다.
NAME="Description" - 문서의 요약
NAME="Keywords" - 검색어 값, 각 검색어는 ,(콤마)로 분리함
NAME="Author" - 페이지 제작자, 저작권에 관한 표기
NAME="subject"-홈페이지의 제목

(1) description의 사용 예: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콘텐트의 상세한 설명!" >
description은 검색엔진이 해당하는 페이지를 찾고 나서 간략한 요약을 표시해 줄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해 간략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하여야 합니다.

(2) Keywords 사용 예: 
< meta name ="keywords" content ="HTML, tags, reference, attributes, 태그강좌,">
자신의 홈페이지를 찾을 때 해당하는 검색어를 지정하며 content에는 해당하는 검색어를 넣어야 합니다.

(3) author의 사용 예: 
< meta name ="author" content="hyunjung,Kim">
사이트를 제작한 제작자(소유자) 이름을 넣습니다. 

(4) subject의 사용 예: 
< meta name ="subject" content ="제목설정"> 해당하는 페이지의 제목을 설정하는 부분이며 검색 로봇이 사용합니다.
META에서 content 속성의 값에 언어를 지정하기 위하여 lang(언어) 속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음성 합성기가 언어에 따라 적용되는 발음을 채용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제작자의 이름이 불어로 표시 된 예: < meta name="author" lang="fr" content="Arnaud Le Hors">

3) MET의 http-equiv 속성
 

http-equiv 속성은 name 속성 위치에 사용 할 수 있고 문서가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을 통하여 호출될 때 특별 한 의미를 가집니다. 즉, 서버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온 HTTP request를 접수한 다음 HTTP response를 다시 웹 브라우저로 보내는 데 이때 HTTP response의 헤더를 각 문서 별로 따로 설정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것이 http-equiv 속성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정보교환에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가 특정문서로 가는 링크를 클릭
(2) 웹 브라우저에서 생성된 HTTP request를 웹 서버로 보냄
(3) 웹 서버가 HTTP request를 접수한 뒤 HTTP response와 웹 문서와 기타 요청된 문서를 TCP/IP를 이용해 전달함
(4) 웹 브라우저가 HTTP response에 설정된 대로 전달받은 문서를 표시함

전달받은 파일을 HTTP response header에 설정된 대로 열면서 개별 문서에 설정된 http-equiv에 정의된 내용을 서버에 보내서 HTTP response header에 첨가합니다.
http-equiv 속성에는 Content-Type, Refresh, Expires 속성이 있습니다.
http-equiv ="Content-Type" - 웹문서의 언어 설정
http-equiv ="Refresh" - 문서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http-equiv ="Expires" - 문서의 유효기간 지정

(1) Content-Type 예: 
< meta http-equiv ="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콘텐트 타입이 문서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간혹 홈페이지 글이 다른 언어로 깨어지거나 변형되는데 그 이유는 브라우저에서 콘텐트 타입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콘텐트 타입은 언어마다 다르며 한국어는 charset=euc-kr 입니다.

(2) Refresh 예: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5;URL=http://www.abc.com">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자동으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게 할 때 사용하며 content="시간;URL=이동할 주소" 의 형태로 작성합니다. 보통 "몇 초후에 자동으로 어디로 이동합니다"라는 안내문과 함께 많이 사용합니다.

(3) Expires 예: 
< meta http-equiv ="expires" CONTENT="Sun, 30 Aug 1998 09:32:45 GMT">
Expires는 문서의 유효기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멤버 쉽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에서 개인 프로필을 검색한 다음 다른 사이트로 갔다가 back버튼을 이용해서 프로필 화면으로 다시 가면 Expires 메시지를 받게 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GMT를 사용해서 표준시각으로 파기될 날짜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


 
일반적으로 META는 검색 엔진(search engine)의 검색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 해 키워드를 지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문서의 언어 관련 정보를 갖는 여러 개의 META 속성이 제공 될 때는 검색 엔진은 언어(lang)속성의 필터(filter)를 거처 참조 된 언어를 사용하여 결과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미국 영어 사용자> <meta name="keywords" lang="en-us" content="vacation, Greece, sunshine">
<영국 영어 사용자> < meta name="keywords" lang="en" content="holiday, Greece, sunshine">
<불어 사용자> < meta name="keywords" lang="fr" content="vacances, Gr&egrave;ce, soleil">
<한국어 사용자> < meta name="keywords" lang="ko" content="휴가, 그리스, 햇빛">

<meta name="keywords" content="영화, Movie, 영화배우, 배우, 시놉시스, 줄거리, 리뷰, review, 개봉영화, 영화소개">

검색엔진은 메타태그의 키워드를 무시할 수도 있으나 키워드가 없는 것 보다는 안정적으로 검색하며, 검색에 도움이 됨으로 사할 것을 권고합니다. 보통 검색엔진은 description 내용이 20단어가 넘어가면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description은 되도록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검색엔진은 메타태그의 키워드 보다는 <title>태그에 담긴 제목을 중요하게 취급하기 때문에 <title> 태그에 문서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제목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URL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검색 키워드(Keywords)의 경우 영문 대소 문자는 구분해서 검색됨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 노출시키지 않으려면 검색엔진이 사용하는 웹 크롤러(web crawler)는 웹 상의 문서들을 긁어 모아 적당한 형태로 저장하는데 이때 Keywords와 description, URL, 문서의 제목, 문서의 길이 등의 메타정보를 따로 관리하여 저장하고 문서자체도 모두 긁어서 저장합니다. 이 정보들은 정기적으로 수집되어 검색엔진 내부에 캐쉬로 저장되어 있다가 검색 시에 저장된 내용 안에서 우선적인 결과를 보여줍니다. 

5) 사이트 검색 노출 방지 
만약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았으면 할 경우 robots 속성을 이용하여 노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웹 크롤러가 웹서버에 최초로 접근했을 때 Root 영역에 'robots.txt'라는 문서가 있는지 체크하고 문서 안에 User-agent:* Disallow:/ 라는 내용이 있으면 /(문서 루트 디렉터리) 이하로 허용하지 않겠다고 설정되어 있으므로 문서를 크롤링 하지 않고 떠납니다. (참고 robots.txt 사용법 및 이해 )

'robots.txt'를 사용하는 경우는 노출할 문서와 노출하지 않을 문서가 모두 있을 경우에 선택적으로 노출하여 사용할 경우에 해당됩니다. 

반면 메타태그의 robots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는 사이트 index(수집가능), follow(검색가능)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 사이트 수집 가능 및 검색 가능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follow"> // 사이트 수집 불가능 및 검색 가능 

<meta name="robots" content="index,nofollow"> // 사이트 수집가능 및 검색 불 가능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 사이트 수집불가능 및 검색 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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