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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제작 에이전시의 역할
솔루웹 / 2016-02-29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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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 대한 에이전시의 역할

 

1. 사이트 제작의뢰 할 때 고객의 보편적인 요구사항 ?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을 제작하고자 고객이 요구하는 내용을 분석하면 대부분 다음 2가지 이다.

(1) 디자인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또는 디자인이 고급스러워야 합니다. 

(2)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할 수 없나요? 또는 좀 싼 가격에 만들 수 없나요.

 이 두 가지 요구사항 이외에 요구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끔은 회사의 제작 경력이나 회사규모를 물어보는 경우도 있다


 

2. 저 비용으로 고품질의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

사이트를 제작하는 에이전시 업체의 80% 정도는 템플릿형으로 제작한다.

템플릿형 이란? 쉽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기능과 관리기능을 만들어 놓은 제작 솔루션을 의미한다.
템플릿을 이용하면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코딩 하면 사이트가 완성된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저렴하게 고품질의 사이트제작"를 템플릿형으로 제작하면 어느정도 맞출 수 있다.  

템플릿형 솔루션 : 고도몰, 이쎈스몰, 카페몰, 퍼스트몰, 아사프로, 워드프레스 등

템플릿형 자체는 보편적인 기능이 모두 포함된 솔루션으로 업체마다 많은 비용을 들여서 만든 우수한 솔루션이다.

 

 

3. 템플릿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대부분의 에이전시 업체가 템플릿형으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면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이다.
즉 고객은 우수한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의 사이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에이전시도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템플릿형이 적합하기 때문에 템플릿형으로 제작되는 것이다.
무엇이 문제인가 ?
문제는 고객도, 에이전시도 제작 후 기능 추가 또는 기능의 변형 등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객이 관리자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에 대한 고려사항이 없었다는 것이다. 
만일 고객이 운영하기 관리자페이지를 운영하기 어렵다고 하면 제작업체에서는 해당 솔루션을 제작한 회사에서 운영교육을 받으라고 한다.
만일 고객이 기능추가가 필요하다고 하면 많은 비용을 요구한다. 실제 템플릿형은 기능 추가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결국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충실하게 에이전시가 만들어 주었지만 에이전시는 템플릿형의 문제점을 설명하지 않았고 고객은 운영상의 문제점을 고려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한다.


4. 사이트제작 어떻게 해야 하나 ?

인터넷에서 무료홈페이지제작, 무료쇼핑몰제작을 검색하면 많은 업체들이 무료로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을 제작해 준다는 광고가 많다. 정말 무료로 제작해 주는 곳이 있을까?

일부 업체에서는 초기비용 없이 무료로 제작해 주는 업체가 있다. 하지만 이런 업체들 까지도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을 납품한 후에는 추가비용을 요구하거나 매달 일정금액의 유지보수 비용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결국 공자는 없는 것이다.


사이트 제작할 때 가장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것은 고객이 직접 구성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객 중에 일부를 제외하고 사이트를 직접 구성하고 제작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보유한 사람은 많지 않다. 결국 사이트를 제작할 때 99%는 에이전시에 사이트 제작을 의뢰한다.

그런데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대부분 사이트를 제작의뢰 하는 고객은 우수한 디자인으로 저렴하게 제작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대부분의 고객은 사이트제작을 처음 하는 경우가 많고 웹(WEB)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을 이용하여 에이전시에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대로 사이트 제작 만 해주고 수익 만 챙기는 과정이 발생하고 불신이 만연된다.

고객은 사이트를 인수받아서 운영하려 하면서 운영이 쉽지 않은 것을 뒤늦게 알게되고 문제점을 인식하게 된다.

그렇다면 에이전시는 고객에게 어떤 설명을 추가로 해야 하는 걸까?

에이전시 업체에 사이트 제작 의뢰가 들어오면 반드시 다음 내용이 설명되어야 한다.

(1) 템플릿형으로 제작된 경우 사이트 제작 후 운영을 위하여 교육받아야 한다는 설명을 해야 한다 

(2) 템플릿형으로 제작된 경우 기능추가 및 변형하고자 할 경우 어려움 있음을 설명 해야 한다.
(3) 사이트 제작 후
제작된 사이트의 홍보.광고 등 계획을 알아보고 지원내용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위의 과정을 통하여 고객의 사업목적과 정확히 일치하는 사이트를 제작해 주어야 한다.

단순히 고객이 우수한 디자인으로 저렴하게 제작해 달라고 의뢰하는 고객이 있다면 현재의 대부분의 에이전시 업체가 하는 방식으로 설명 없이 템플릿형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우수하게 디자인 하고 저렴하게 제작하여 납품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현실은 에이전시 업체도 경쟁체제이고 수익을 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고객에게 복잡하고 장황한 설명을 할 경우 오히려 반감을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쉬운 문제는 아닌 것이다.


 

그래도 한번 더 생각해 본다면 사이트제작 의뢰 고객은 사이트 제작과 동시에 최소 5년 정도는  함께 해야 하고 당장의 계약과 수익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운영상의 어려움, 홍보 광고의 어려움도 함께 설명되어야 한다.

 

5. 잘 만들어진 사이트는 무엇이 다른가 ?

 

잘 만든 사이트라면 어떻게 만들어진 사이트를 의미할까 ?
 




오랜 경험으로 잘 만들어지 사이트는 다음의 5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사이트가 잘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기획과정이 필요하다. 기획서는 사이트를 만들 때 고객의 제작 목적에 부합하는 구성이어야 한다.

② 고객이 Blog 정도만 할 줄 안다면 누구나 쉽게 사이트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가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한다.

③ 웹(WEB) 프로그램으로 모든 소스(Source)를 볼 수 있고 수정 가능해야 한다.

④ 디자인 적으로 우수해야 한다, 사이트의 디자인은 SHOP의 얼굴과 같기 때문이다.

⑤ 가격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아야 한다.

 

보편적으로 고객은 중요도 차원에서 반대로 요구한다. ,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디자인 적으로 우수해야 한다는 것인데이 부분은 가장 낮은 요구사항 인 것이다. 

위의 5가지 요소에 더하여 사이트를 제작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사이트는 홍보.광고가 잘되어 회사의 수익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 또는 상품의 종류, 업종, 여건 등 다양한 회사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컨설팅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수익성은 없지만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보다 에이전시가 해야할 중요한 역할은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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